한국사회학회는
사회학의 학문적 발전과 교류의 장을 열어갑니다.

편집위원회

존경하는 회원님들께

안녕하십니까? 한국사회학회 편집위원장 김지범입니다.
회원님들 모두 올 한 해도 건강하시고 연구와 교육에서 많은 성과 거두시길 기원합니다.

한국사회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한국사회학』은 회원 여러분의 참여와 성원에 힘입어 꾸준히 발전하여 국내 최고 학술지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학계의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학술 논의를 심화시킬 수 있는 장(場)으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사회학회는 학회지 『한국사회학』 (Korean Journal of Sociology)를 매년 총 4회 발간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학회 회원은 누구나 논문을 투고할 수 있으며, 비회원도 회원으로 가입하면 투고가 가능합니다. 편집위원회에서는 공정한 심사 절차를 유지하면서, 가능한 한 신속하게 논문이 출판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부터 『한국사회학』에 크게 세 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첫째, 『한국사회학』의 논문 투고는 기존 '온라인 논문 투고'와 '이메일 투고' 병행 방식에서 온라인 논문 투고로 일원화 합니다. 2020년 54집 2호부터 『한국사회학』은 온라인으로만 출판됩니다.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을 통해 논문을 투고하면 논문 접수 및 심사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원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들께서는 온라인 논문투고를 한국사회학회 홈페이지 첫 화면의 >온라인 논문투고< 배너를 통해 접속하거나 >http://submission.ksa21.or.kr/에서 접속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둘째, 『한국사회학』에 연구단편(research note)을 많이 게재하려고 합니다. 연구단편 분량은 200자 원고지 80매 정도입니다 (A4 10-15장 이내). 마지막으로, 『한국사회학』에 사회학자뿐만 아니라 사회과학자들의 훌륭한 저서들을 소개하는 서평을 많이 올리려고 합니다. 서평 게재를 원하시는 분은 책 3권을 편집위원회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서평은 '사회학 평론'이라는 긴 서평과 '서평'이라는 짧은 서평 (3-5장) 형식이 있습니다.

『한국사회학』은 논문을 수시로 접수하고 있습니다. 논문 집필 관련 사항은 학회 홈페이지,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http://submission.ksa21.or.kr/) 또는 이미 출판된 학회지의 '논문게재 절차 및 원고작성 요강'을 참조해 주십시오. 한국사회학의 지평을 넓혀 줄 회원님들의 옥고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온라인 논문투고에 문제가 있는 경우 언제든지 편집위원회, kjs.korean@gmail.com, 로 이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회지를 둘러싼 여러 여건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편집위원회는 학회의 얼굴로써 『한국사회학』이 보다 수준 높고 풍부한 내용을 다루는 학술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사회학』 편집위원회에서는 논문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훌륭한 연구자들의 논평을 받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편집위원회에서 논문심사를 요청하면, 회원님들께서 적극적으로 수용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한국사회학』을 향한 회원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를 기대하겠습니다.

한국사회학회 편집위원장
김 지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