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한국사회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년 정기사회학대회를 “팬데믹과 한국사회”를 대주제로 하여, 12월 18일(금)~19일(토) 양일간 온라인 학술대회(Webinar)로 개최하려고 합니다.

  1년에 한번 열리는 정기 대회는 학술발표와 토론의 장일뿐만 아니라, 회원들이 오랜만에 만나서 회포를 푸는 자리여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오프라인으로 준비하기 어려운 형편에 처해있는 학회의 사정에서 보듯이,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포스트코로나(Post Covid-19) 시대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런지가 중요한 사회적 과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사회변동에 주목해 온 한국사회학회는 팬데믹이 가져온 변화를 읽고 우리 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지를 제시해야 하는 어려운 시대적 과업 앞에 서 있습니다.

  이번 사회학대회는 플레너리 세션, 일반 세션, 특별 세션, 대학원생 세션으로 구성됩니다. 플레너리 세션은 공동체의 미래를 묻는 세션 두 개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정기대회의 대주제에 맞추어 “팬데믹과 한국 사회의 변동”이고 또 다른 하나는 제가 작년 취임식에서 강조했던 “한국 사회학의 대중화”를 주제로 합니다. 더불어 오늘의 시대 상황이 요청하는 이론과 실천을 담아내는 특별 세션도 다양하게 구성하려고 합니다. 분과 학회와 특정 분야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일반 세션에서는 다양한 논문이 발표될 것입니다. 학문 후속세대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대학원 세션도 열립니다.

  2020년 정기한국사회학대회가 우리가 직면한 사회문제를 진단하고 해결 방향을 제시하는 열띤 토론의 장이 되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 62대 한국사회학회회장  유 홍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