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학회는
사회학의 학문적 발전과 교류의 장을 열어갑니다.

학술행사안내

전기(여름) 사회학대회 <새로운 사회학을 위한 상상력>
2024-07-29

한국사회학회 2024년 전기사회학대회 공고문

 

한국사회학회 회원님께,

 

안녕하십니까?

 

2024년 전기사회학대회가 ‘새로운 사회학의 상상력’을 주제로 오는 6월 14일(금)-15일(토) 이틀에 걸쳐 포스텍에서 개최됩니다. 동료 사회학자들이 모여 펼치는 학문적 교류와 소통의 장에 회원 선생님을 초대합니다.

 

2024년 한국사회학회의 기조와 방향을 ‘새로운 사회학’으로 정했습니다. 그동안 사회학계에서는 지속적으로 사회의 위기 그리고 사회학의 위기라는 이중의 위기 담론을 제시하면서 그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대응을 할 수 있는 지혜를 모으고자 하였습니다. 그런데 비판적 정신과 문제해결 방안의 탐색을 염두에 두었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위기 담론은 저희 스스로를 때로는 무기력하게 만들었음을 부정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고전 사회학이 근대라는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에 대응하여 태어났듯, 여러 사회 변동의 축들이 교차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제 사회학이 다시 한번 새로운 고전을 작성하면서 보다 치열하고 대담하게 위기를 넘어서는 담론과 비전을 제시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전기사회학대회는 이를 위해 사회학자들의 지성을 모아 다 같이 ‘새로운 사회학의 상상력’을 설계해보는 자리로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이번 전기 사회학 대회는 특별히 포스텍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의미 있는 행사입니다. 과학기술의 사회적 영향력이 어느 때보다도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사회학자들의 다채로운 연구 성과들과 목소리, 비전이 포스텍에서 잘 공유될 수 있도록 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뜨겁고 치열한 학술적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4월 30일

 

한국사회학회 회장 장덕진 올림

 

 

 

<한국사회학회 2024년 전기사회학대회 개요>

 

○ 주제: 새로운 사회학의 시작: 새로운 사회학을 위한 상상력

 

○ 일시 및 장소

- 일시: 2024년 6월 14일(금) ~ 15일(토)

- 장소: 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