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학회는
사회학의 학문적 발전과 교류의 장을 열어갑니다.

공지사항

한국사회학회 발간학술지 <한국사회학> 안내사항
2017-09-11
존경하는 한국사회학회 회원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한국사회학> 편집을 맡고 있는 고려대학교 이명진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한국사회학>과 관련하여 두 가지 사항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여러 선생님의 헌신과 배려로 <한국사회학>이 이번 2017년도 학술지 평가에서 우수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한국사회학>의 위상과 질적 수준을 고려할 때 다소 늦은감은 있지만 향후에 학회 학술지가 한국연구재단 관련 사업이나 대학 업적 평가에서 좀 더 높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둘째, 지난 한국사회학회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다음 호인 51집 4호부터 대표적인 국제학술지 DB인 SCOPUS 등재 준비 작업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한국사회학>의 우수한 질적 수준에도 불구하고 대학 업적 평가 제도의 문제로 인해 평가절하와 투고 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학술지의 국제화의 한 방안으로 시도되었던 영문논문 게재 시도도 투고 논문 수의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SCOPUS 등재를 위한 여러 작업이 있지만 그 중에서 표, 그림, 참고문헌 등이 영문화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국문 참고문헌의 경우 국문 원제의 로마자 음역이 꼭 필요합니다. 국문과 영문이 섞이면서 논문 투고 방법과 논문 형식에 불편해 하실 분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회지 논문 투고를 위해 학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새로운 논문투고양식을 참조해주십시오. 모쪼록 이러한 변화가 <한국사회학>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해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이명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