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학회는
사회학의 학문적 발전과 교류의 장을 열어갑니다.

공지사항

2016년 한국사회학회 지역순회 특별 심포지엄 (서울) <한국 민주주의의 미래>
2016-03-16

안녕하세요?

한국사회학회 입니다.

한국사회학회와 한국사회과학협의회가 공동주최하는
2016년 지역순회 특별 심포지엄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한국사회학회 지역순회 특별 심포지엄-서울 심포지엄
<한국 민주주의의 미래(I) - 사회ㆍ정치변동과 민주주의>

* 일시: 2016년 3월 31일(목요일)
* 장소: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
* 주최: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과학협의회
* 후원: 한국연구재단, 경향신문, 서울연구원


<초청의 말씀>

우리 민주주의가 불안하고 위태롭습니다. 1960년 4월의 민주주의가 비록 짧았지만 첫 번째 민주주의 시대를 열었고, 1987년 6월의 민주주의가 오랜 군부독재를 마감하고 두 번째 민주주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그로부터 약 30년의 시간이 지난 오늘, 87년의 민주주의는 시민의 실질적 삶과 분리된 채 대의정치의 장식이 되고 말았습니다. 불안한 사회, 희망 없는 시대의 현실 속에 양극화와 불평등의 골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힘겹고 고단한 삶 속에서 우리는 너무 빨리, 그리고 너무 오래 민주주의의 문제를 잊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87년의 민주주의가 진화를 멈춘 이래 이제 세 번째 민주주의의 시대를 모색하는 것이야말로 시대의 과제가 되었습니다. 한국사회학회는 세 번째 민주주의의 시대를 위한 사회과학분야의 공론장을 열고자 합니다. ‘한국 민주주의의 미래’를 대주제로 5회에 걸친 학술 심포지움을 개최합니다. 한국 민주주의의 복원, 나아가 세 번째 민주주의, 새로운 민주주의에 대한 관심을 독려하기 위해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합니다. 3월 서울, 5월 광주, 7월 대구, 9월 대전, 11월 부산에서 마무리 하는 일정으로 추진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사회학회와 한국사회과학협의회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서울 심포지움은 사회변동과 정치질서변동의 맥락에서 새로운 민주주의의 과제를 모색합니다. 바쁘시더라도 우리 민주주의의 미래를 고민하는 자리에 부디 함께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016년 3월 15일


한국사회학회장 조 성 남
한국사회과학협의회장 이 진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