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학회는
사회학의 학문적 발전과 교류의 장을 열어갑니다.

공지사항

2014년도 한국사회학회 후기사회학대회 공고
2014-09-30
2014년도 한국사회학회 후기사회학대회 공고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4년 한국사회의 불안이 깊어가는 속에서도 한국사회학은 희망의 근거를 찾아, 대안을 빚어내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그러한 희망의 근거는 바로 사회학 연구자들의 열정과 진지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사회학회는 오는 12월 20일(토), 서울의 중앙대학교에서 ‘불안의 시대, 사회학 희망을 찾다’라는 주제로 2014년 후기사회학대회를 개최합니다. 우선, 중앙대학교의 학사일정상 공간 사용이 자유롭지 못하여 후기사회학대회가 12월 20일 하루만 열리게 된 점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번 후기사회학대회도 사회학 공동체의 지성의 향연이자 따뜻하고 즐거운 잔치가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지난 전기사회학대회의 하이라이트였던 “교육과 진로” 세션을 전원회의 세션으로 구성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한국사회학의 대안을 찾아나가고자 합니다. 한국 사회의 통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한 집담회도 마련됩니다. 후기사회학대회에서는 학회 총회가 열립니다. 2014년도의 결산, 2015년의 출발과 함께 차차기 학회장 선거도 있으니, 열렬한 참여로써 회원의 권리를 누려주시기 바랍니다.



향후 상세한 안내문과 초청장을 전송해 드리기에 앞서 논문발표 신청과 관련 사항을 공지합니다. 전체 일정은 발표주제가 접수된 후 총괄적으로 재구성하고자 하오니, 발표 희망 연구자들께서는 첨부파일에 안내되어 있는 주제별 세션 조직 책임자분들께 연락을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제별 세션 조직 책임자분들께서는 발표자, 토론자, 사회자, 발표 희망시간, 발표 보조물(빔프로젝트, 컴퓨터 등) 등의 정보를 취합하여 총괄 조직을 맡고 계신 김귀옥 교수(한성대, freeox@hansung.ac.kr)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대회 규모가 크다보니 희망발표 시간이 전적으로 반영되지 못할 수 있음을 주제별 세션 조직 책임자분들은 구성원에게 말씀 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국제세션(영어 사용)을 상설화할 예정이니, 영문으로 발표를 원하는 연구자들은 백승욱 교수(중앙대, swbaek@cau.ac.kr)에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외부 연구용역 과제 발표회나 BK, SSK, HK, 개인 자유발표 등의 발표회와 관련해서 특별세션을 구성하실 수 있으니 특별세션 구성을 희망하는 연구자들은 원재연 교수(연세대, jywon@yonsei.ac.kr)와 안정옥 교수(부산대, joahn@pusan.ac.kr)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사회학대회에서는 전기사회학대회에 이어 대학원생 특별세션 구성에서 대학원생들이 토론 받고자 희망하는 연구자(소속 대학 교수가 아닌 해당 분야 연구자)를 토론자로 모실 수 있도록 배려할 예정입니다. 토론자와 대학원생 간의 지속적인 멘토링 관계를 형성해 드리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대학원생 세션은 김영미 교수(충북대, ymk@chungbuk.ac.kr)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2014년 후기사회학대회>를 준비하면서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알려 드립니다.



1. 이번 대회 논문발표자는 2014년도 사회학회 회비를 완납하는 것으로 한다.

회비 납부 계좌: 우리 은행 142-163640-01-101 [예금주] 사단법인 한국사회학회



2. 발표 논문은 다음과 같은 기본요건을 충족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적어도 발표요약문은 필히 제출해야 한다.
1) 홈페이지 업로드용(PDF파일 제작) : 『한국사회학』기고 요령에 따른 A4 10-15매 내외의 분량

2) 대회자료집 수록용 : 발표요약문 A4 2매 이내의 분량



3. 발표 신청 마감: 10월 31일(금)

요약문과 전문발표문 제출마감: 12월 5일(금)

※ 요약문을 제출해야 발표자료집과 홍보프로그램 자료에 포함되므로, 반드시 원고 마감일과 분량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여러분의 넓은 이해와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자리를 함께 하시어 이번 후기사회학대회가 멋진 지성의 향연이 되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2014년 9월 30일

한국사회학회장 윤정로 올림









2014년도 후기사회학대회 개요 및 주제별 세션 조직책임자 명단은
첨부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