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학회는
사회학의 학문적 발전과 교류의 장을 열어갑니다.

공지사항

2014 한국사회과학협의회 학술대회 발표 신청 안내
2014-03-19
2014 한국사회과학협의회 학술대회 공고문



한국사회과학협의회는 2014년 5월 30일, “나눔의 사회과학: 보다 나은 공동체를 향하여”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에 한국사회학회는 “나눔의 사회학” 패널을 구성하여, 현대 사회가 직면한 문제군들을 식별하고 자유와 평등, 형평과 효율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공동체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연구 및 정책과제를 도출하고 향후 전망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창의적이고 대안 가능한 아이디어를 가지신 학회 회원분들은 ‘나눔의 사회학’ 패널로 참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발표자에게는 소정의 발표비가 지원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2014. 3.

한국사회학회장 윤정로





지원서 작성 <파일 첨부>

지원마감일: 2014년 3월 24일 오후 6시

분량: 200자 원고지 400자 내외 분량



<참고 자료>



대주제: “나눔의 사회과학: 보다 나은 공동체를 향하여”



#65517; 기획취지

한국사회는 압축적 산업화와 민주화로 경제적 번영과 정치적 자유를 향유하게 되었지만 그 이면에 소득격차, 사회적 양극화가 확대되면서 사회적 불안과 정치적 갈등이 구조화되고 공동체적 가치가 훼손되는 현실을 목도하고 있다. 한국사회과학협의회는 사회경제적 격차를 해소하고 자유와 평등의 공존, 효율과 형평의 균형을 이루는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사회과학 각 분과의 협력을 통해 융합적 접근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학술대회를 기획하고자 한다.



#65517; 전체 기획 개요

한국정치학회, 한국경제학회, 한국사회학회, 한국경영학회 등 4개 학회와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언론을 통해 그 연구성과를 전파하고자 한다. 세부 패널주제는 다음과 같다.



제1패널: 나눔의 사회학

- 현대 사회가 직면한 문제군들을 식별하고 자유와 평등, 형평과 효율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공동체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연구 및 정책과제를 도출하고 향후 전망을 제시한다.



제2패널: 나눔의 정치학

- 사회적 약자를 보듬어 갈 수 있는 정치제도 개혁으로서 비례대표제 강화, 합의제 민주주의, 분산형 권력구조 등을 검토하고, 나눔의 활성화를 위한 민주적 제도운영 및 정치적 선택방안을 비교분석한다.



제3패널: 나눔의 경제학

- 시장메커니즘을 통한 부의 재생산으로 야기되는 소득격차 문제를 넘기 위해 나눔에 주안하는 제3의 경제 패러다임을 모색한다.



제4패널: 나눔의 경영학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중소기업의 활로개척을 위한 전략, 대기업의 사회적 공헌 방안을 제시한다.



#65517; 일시 및 장소

2014년 5월 30일 연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