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학회는
사회학의 학문적 발전과 교류의 장을 열어갑니다.

공지사항

“한국 사회학 포럼(Korean Sociology Forum)” 참가 신청 접수
2014-03-07
요코하마 세계사회학대회를 기념해 열리는 “한국 사회학 포럼”의 참가 신청을 받습니다.



올해 7월 13~19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세계사회학회(ISA) 주최로 제18회 세계사회학대회가 개최됩니다. 동아시아에서 처음 개최되는 세계사회학대회를 기념하고 동아시아 사회학자들의 활동을 소개하기 위해, 한국·일본·타이완 사회학회는 공동으로 Global Forum 위원회를 구성하여, “East Asian Junior Sociologists Forum”(7월 13일), “Korean Sociology Forum”(7월 16일), “Taiwan Sociology Forum”(7월 18일)을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중국사회학회에서도 7월 15일에 유사한 성격의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지난 주말 신청 접수가 마감된 “East Asian Junior Sociologists Forum”에는 한국에서 37명의 젊은 사회학도들이 참가 신청을 했다고 합니다.

7월 16일(수)로 예정된 “한국 사회학 포럼(Korean Sociology Forum)”은 한국 사회학자들의 활동을 다른 나라 사회학자들에게 소개하고 함께 토론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기획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연구와 교육에 종사하시는 사회학자뿐 아니라, 해외에서 활동하시는 한국 출신 사회학자들, 또는 한국에 대해 관심이 있는 해외학자들도 모두 참가하실 수 있는 토론회입니다.

“한국 사회학 포럼”은 세계사회학대회가 열리는 행사장으로부터 10분 이내 거리에 있는 Yokohama Information and Culture Hall에서 진행됩니다(지하철 Nihon Odori station, 2 stops from Minato Mirai station, 10 minutes from Pacifico Yokohama). 세계사회학대회에 대해서는 대회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isa-sociology.org/congress2014/).

이미 세계사회학대회 참가 신청을 하신 분들께서도 이 행사에 참가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세계사회학대회 참가 신청을 하지 않으셨더라도 이 행사에만 참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행사에 참가하시는 모든 분들은 별도의 참가비 없이 중국과 타이완 사회학 포럼이나, 앞서 공지해드린 동아시아 주니어 사회학자 포럼(EAJSF)에도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발표는 영어 발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하신 분들께는 토론 시에 학회에서 통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도 있습니다. 대학원생의 발표도 가능하니 적극 권장을 부탁드립니다. 학회에서는 이 행사에 참가를 원하시는 비전임 회원과 대학원생들에게 일정 수준의 참가비 지원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포럼 행사는 한국 사회학에 대한 해외 연구자들의 관심을 증진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발표를 신청하시면서 ISA에 참가하는 해외학자 중에서 토론자를 직접 섭외해 주실 수 있다면 행사 준비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한 “한국 사회학 포럼” 행사의 후원을 위해 세계사회학대회 일본조직위원회 측에서는 세계사회학대회 본회의장에 각 대학의 학과나 연구소, 또는 사회학 관련 조사연구기관 등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부스를 설치하거나 최종 프로그램에 홍보자료를 실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관심 있으신 학과나 단체에서는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주최 측의 요청에 따라 부스 설치나 홍보물 게재를 위해서는 대회 조직위에 일정한 사용료를 후원비로 납부하셔야 함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가를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첨부한 양식의 참가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4월 5일까지 한국사회학회(admin@ksa.re.kr)나 중앙대학교 백승욱 교수(swbaek@cau.ac.kr), 광운대학교 김백영 교수(kimby@kw.ac.kr)께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문의도 환영합니다.



한국사회학회